게임 서버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것 입니다. (중앙 시스템)
역할과 기능
1. 게임 상태 관리
- 모든 플레이어의 위치, 체력, 소유 총 등 게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합니다.
- 게임 라운드의 시작과 종료를 관리하고, 게임 룰에 따라 승패를 결정합니다.
2. 데이터 동기화
- 각 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체 게임 상황을 업데이트합니다.
- 모든 클라이언트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보내 정확한 게임 환경을 유지합니다.
3. 멀티플레이어 지원
-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버를 관리합니다.
- 플레이어 매칭 시스템을 통해 적절한 실력의 플레이어들끼리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랭크전)
게임 클라이언트
플레이어가 게임에 접속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역할과 기능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조작하고, 총을 쏘고, 게임 내 메뉴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2. 서버와 통신
- 플레이어의 상황을 서버에 전송합니다.
- 서버로부터 다른 플레이어의 상황을 데이터로 받아 화면에 나타냅니다.
3. 게임 내 로직 처리
- 캐릭터의 움직임, 무기의 움직임 등을 클라이언트 내에서 처리해 빠른 액션을 제공합니다.
흥미로운 점
데이터 동기화가 가장 흥미로운 점인거 같습니다.
서든어택 같은 온라인 게임은 수많은 플레이어가 동시에 입력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동기화를 해야 하는데 이것이 원활하게 잘 작동해야만 플레이어들이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게임 서버 개발자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
조사하기 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는데 조사하면서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플레이어를 벗어나 개발자의 첫발을 디딘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사전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 용어 정리 (17개) (0) | 2024.07.11 |
---|---|
게임 서버 트랙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학습하는 이유 (0) | 2024.07.10 |
Javascript 알아보기 (0) | 2024.07.09 |
게임 서버 트랙을 신청한 이유 (0) | 2024.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