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크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 공통점과 차이점

j-coder 2024. 8. 25. 04:36

공통점

공통점  
클라이언트 - 서버 구조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구조
데이터 처리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고 응답 생성
확장성 사용자 수 증가에 따라 서버를 확장할 수 있는 구조 보유
성능 최적화 빠른 응답속도를 위해 성능 최적화 및 캐싱 기술 사용
멀티스레딩 기술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하기 위해 기술 사용
비동기 처리 효율적인 요청 처리 및 응답을 위해 비동기 처리

 

차이점

차이점 게임 서버  웹 서버
목적 멀티 플레이 지원, 데이터 관리, 실시간 상호작용 웹  페이지 생성, 사용자 요청 처리
데이터 속도 실시간 몇 초 전 데이터도 허용
중요요소 데이터의 변화량과 응답속도 생산성과  확장성
통신 프로토콜 TCP / UDP HTTP / HTTPS
주 언어 C++, C#, Java Java, Python, PHP 
사용자 경험 그래픽, 사운드 디자인, 기능
주 업데이트 보안 패치 소프트웨어와 라이브러리 패치
보안 방지 DDos, 해킹, 데이터 변조 XSS, CSRF, SQL 인젝션
성능 요구 사항 상대적으로 낮다 (페이지 로딩 시간  중요) 매우 높다 (지연 시간 최소화)

 

 

게임 서버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할 것들

 

항목 내용
성능 높은 동시 접속자 수를 처리할 수 있는 성능 ( 지연 시간 최소화)
보안 데이터 보호 및 해킹 방지를 위한 강력한 보안
확장성 사용자 수 증가에 따른 빠른 확장 기술
데이터 관리 사용자 데이터 및 게임 상태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모니터링 서버와 사용자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문제 발견
백업 및 복구 데이터 손실에 대비한 지속적인 백업 및 신속한 복구 시스템
안정성 서버 다운시간 최소화, 장애 발생 시 빠른복구

'컴퓨터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240924 (OSI 전송 계층)  (0) 2024.09.24
OSI 데이터링크 계층  (0) 2024.09.04
OSI 물리 계층  (0) 2024.09.03
OSI 7계층 개념 정리  (0) 2024.08.25
컴퓨터 세계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0) 2024.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