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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2024101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j-coder
2024. 10. 15. 19:3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는 현실 세계의 물체나 개념을 소프트웨어 쪽으로 옮긴 것이다.
1. 개념
객체들의 유기적인 협력과 결합으로 독립된 객체들로 이해하는 방법론이자 패러다임이다.
객체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자 시작점이다.
속성과 메서드를 포함하는 데이터 구조이다.
2. 네가지 특징
추상화 | 사물이나 표상을 어떤 성질, 공통성, 본질을 모아 상위 개념으로 새롭게 정의하는 것 (간결하게) |
캡슐화 | 중요한 정보를 외부로 노출시키지 않도록 하는것 (응집도 높이고 결합도는 낮추고) |
상속 | 하나의 클래스가 가진 특징을 다른 클래스가 그대로 물려 받는 것 (함수, 변수 및 데이터) |
다형성 | 동일한 메서드나 함수 명을 사용해도 클래스마다 그 메서드가 다르게 동작하는것 |
표상 : 추상적이거나 드러나지 아니한 것을 구체적인 형상으로 드러내어 나타내는 것
3.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코드 재사용성 증가 | 실행 속도가 느리다 |
유지보수의 우수성 | 설계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생산성 향상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
출처
[CS 지식]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 및 예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이번 포스팅에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념과 함께 예제를 살펴볼 것이며, 언어는 python으로 진행하겠습니다. 📌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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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4가지 특징ㅣ추상화, 상속, 다형성, 캡슐화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의 유기적인 협력과 결합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을 의미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과 그 설계를 바르게 하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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